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FAQ

선택조건으로 조회

제한검색조건

109

,1/11페이지

질문교외에서 전자자료 이용을 어떻게 하나요?
답변 교내에서는 별도의 로그인 없이 접속 가능하지만, 교외에서 접속할 경우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에서 포털 계정으로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별도 프로그램이나 설정 없이 PC,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교외 접속 가능합니다. 
 
질문개인정보(연락처) 수정은 어디서 하나요?
답변 연세포탈 ID를 사용하는 이용자의 경우, 학생 신분은 학사 정보, 교직원은 행정정보시스템의 인사 정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교직원의 경우 ERP 행정정보시스템에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인사/급여 메뉴 아래 인사관리 페이지의 개인신상 탭에서 보여지는 메일주소와 휴대전화를 수정해주세요.

도서관 이용자로 로그인하시는 이용자는 My Library > My 정보 조회 > My 개인정보 페이지에서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library.yonsei.ac.kr/myprofile/profile
질문도서관 홈페이지 비밀번호는 어떻게 변경하나요?
답변 연세포탈 ID를 사용하여 로그인하시는 이용자는 연세 포탈에 접속하여 비밀번호를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연세포탈 서비스 바로가기: https://portal.yonsei.ac.kr/main/index.jsp


도서관 이용자로 별도 등록하여 이용하시는 분들은 로그인 하실 경우에는 My Library > My 정보 조회 > My 개인정보 페이지에서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library.yonsei.ac.kr/myprofile/password

원주산학협력단 직원, 연세의료원, 원주세브란스 기독병원 교직원 분들도 로그인 후 My Library > My 정보 조회 > My 개인정보 페이지에서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이 안되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답변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이 안되는 경우 해결 방법
  1. 별 다른 애러 메세지 없이 로그인이 안되는 경우

    대부분의 로그인 관련 문제의 경우 쿠키 삭제를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브라우저 환경별로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여 쿠키 삭제 후 브라우저를 재실행 하시고
    로그인 을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크롬
    https://support.google.com/accounts/answer/32050?co=GENIE.Platform%3DDesktop&hl=ko
     
    익스플로러
    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17442/windows-internet-explorer-delete-manage-cookies
     
    파이어폭스
    https://support.mozilla.org/ko/kb/delete-cookies-remove-info-websites-stored
     
    사파리
    https://support.apple.com/ko-kr/guide/safari/clear-your-browsing-history-sfri47acf5d6
     
    사파리(모바일)
    https://support.apple.com/ko-kr/HT201265

     
  2. "비정상적인 접근을 시도하여 이용이 불가합니다" 라는 오류 메시지가 뜰 경우.

    주로 네트워크 사용환경의 변화로 IP주소가 변경되었을 시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테더링이나, 모바일 핫스팟(해외) 등을 통해 접속하신 경우 위의 메세지가 뜰 수 있습니다.

    IP주소가 변경되지 않는 환경에서 사용을 해보시거나 부득이한 경우라면 VPN 서비스를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젠메이트(ZenMate)
    핫스팟쉴드(Hotspot Shield)
    터널베어(Tunnel Bear)

    등과 같은 무료 VPN서비스 이용을 권장 드립니다.(사용량 제한 있음)
    크롬이나 파이어폭스의 경우는 익스텐션 설치로 손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질문전자자원 공정이용에 대해 궁금합니다.
답변
최근 전자자원 불법 다운로드로 의심되는 우리대학 IP에 대해 이용중지 되거나 출판사로부터 경고를 받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학술정보원에서 구독하는 전자 저널, 학술DB, 전자책 등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인 사용을 위한 합리적인 수준의 이용만 허용됩니다.

또한 우리 대학 이용자의 id/pw가 도용되어 대량의 자료가 다운로드 된 일도 발생하였습니다. 개인 id/pw 관리를 좀 더 철저히 해주실 것을 당부드리고 공용 서버의 관리자분들은 외부 접속에 좀 더 주의를 기울여 주시길 바랍니다.

[허용범위]
개인의 연구를 위한 합리적인 수준의 (동일 PC에서 같은 출판사나 사이트의 논문, 파일을 1일 30건 이하) 다운로드 나 출력

[불법이용 판단 기준]
  • 특정 이슈 전체를 다운로드 받는 행위
  • 컴퓨터 다운로드 프로그램 등을 통한 단시간 무단 저장 및 인쇄 행위
  • 연구용 범위를 초과하는 대량의 저장 행위
  • 저장/인쇄한 자료를 개인의 연구 이외의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행위
  • ID, PW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도용하여 다운로드 받는 행위
  • 개인용 PC 서버 및 공용 서버가 관리자의 부주의로 외부의 접속을 허용하는 행위

불법 이용으로 판단될 경우 도서관 서비스 이용 제한(도서관 출입, 도서 대출,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자료구입신청, 문헌복사 및 상호대차신청, 교외 접속 등 도서관 서비스 6개월간 중지) 뿐 아니라 출판사의 변상 요구 시 이용 당사자가 변상해야 하니 특별히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신문은 어떻게 이용하나요?
답변 자료열람실 211 신문서가에서 국내 주요 일간지 및 해외 신문을 인쇄자료 형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아일보, 조선일보, The New York Times, The Wall Street Journal, Financial Times 외 다양한 신문을 온라인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문 이용방법은 신촌캠퍼스 Research Guide 신문 이용안내 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http://yonsei.kr.libguides.com/c.php?g=623278&p=4342013
질문참고도서와 연속간행물은 대출되나요?
답변 참고도서와 연속간행물(잡지)는 대출이 불가하며 관내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료 내 필요한 부분은 자료실에 비치된 복사기를 이용해주세요. 
질문신착자료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답변 신착도서는 원주학술정보원 홈페이지 하단부 컬렉션 > 신착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열람실 401 신착서가에도 책이 제자리에 배가되기 전에 잠시동안 전시하고 있습니다. 
질문원문복사서비스를 PDF로 받아 볼 수는 없을까요?
답변 저작권법으로 인해 파일의 전송은 불가능합니다.
도착 메시지 받으신 후 중앙도서관 4층 자료열람실 401 안내데스크에서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원문복사 서비스는 비용지원이 가능한가요?
답변 국내외 원문복사서비스는 신청 건당 비용의 50%를 지원합니다.
1건 당 최대 30,000원까지 도서관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됩니다. 
단, 비용을 연구비로 처리하거나 원주학술정보원을 통하지 않는 개인 신청자료는 제외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