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 소장자료, 온라인자료, 외부자료를 한번에 검색하여 유형별로 확인
소장자료 - 학술정보원에 소장된 인쇄자료와 직접 구축한 원문파일을 검색
전자자료 - 소장 인쇄자료, 온라인 전자자료를 한번에 검색
학술 데이터베이스나 저널, 학위논문, 멀티미디어 등을
가나다순 또는 주제별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학습과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학술정보원에서는 다양한 교육과
전공별 가이드, 연구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업계획서에 수록된 교재와 참고문헌 등의
학술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서비스 이용방법과 신청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도서관 서비스 신청 양식을 한 곳에!
도서관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모르시나요?
하나부터 열까지! 도서관 이용 방법을 이곳에서 확인하세요.
About > Help에서 FAQ, 이메일 문의도 가능합니다.
나에게 도움되는 도서관 서비스를 알고 싶다면 이용자별
서비스를 확인해 보세요
도서관에서 구축하여 운영중인 다양한 온/오프라인
컬렉션을 확인해 보세요.
연세대학교 원주학술정보원 규정, 통계, 층별안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 이용안내로도 해결이 안 된 문제는?
FAQ, 이메일 문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신청 내역과 현황, 나의 개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서명] : 太平天下
[저자(한자)] : 蔡萬植
[해제] 채만식(1902-1950)의 '태평천하'(1938)은 염상섭의 '삼대'와 함께 이른바 '가족사 소설'의 전범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한말에서 1930년대에 이르기까지 사회적 변천의 양상과 직원 윤두섭 일가의 세대간 갈등을 풍자적 수법으로 그린 장편 소설이다. 특히 이 작품에서 주목되는 것은 '풍자'의 문제이다. 풍자는 채만식 문학의 가장 중요한 특징인데, 아마도 우리 근대문학사상 풍자기법으로 가장 탁월한 작품이 바로 '태평천하'라고 할 수 있다. 비평적 태도로서의 풍자란 수용과 파괴의 중간에 위치한 중용적 태도로서의 현실 인식, 혹은 작가가 적극적으로 현실을 비판하고 항의할 수 없을 때에 소극적으로나마 그 시대에 대한 부정한 면을 폭로하는 기법이다. 결국 풍자문학이란 작가가 의식적으로 비판하려는 의도 아래서 이루어지는 정신의 작용이라고 할 때 채만식 문학의 풍자기법은 대사회적 적극성을 띠고 비판의 중심에 한 발짝 더 다가서서 본질을 파헤치려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태평천하'는 식민지 조선이라는 사회의 인습적 제도와 함께, 일제하의 조선을 태평한 세상으로 인식하고서 족보르 사들여 양반 행세를 하려는 전근대적인 인물 윤직원의 태도를 비판하고 풍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이 작품은 식민지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식민세력에 야합하여 변절한 부정적 인물에 대해 날카로운 풍자를 함으로써 식민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 이 작품에는 부정을 통해 긍정적 전망을 암시하는 작가 채만식의 풍자정신이 풍부하게 저장되어 있다. 이것은 그의 문학의 풍자정신이 식민지 현실을 총체적으로 인식하려는 리얼리즘의 한 방법이었다는 점에서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