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의사소통 행위이론 / 하버마스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Theorie des Kommunikativen Handelns
[저자(영문)] : Habermas, Jurgen
[해제] 이 책의 저자인 하버마스(Jurgen Habermas)는 프랑크푸르트 학파로 불리는 비판사회이론의 계승자로 1960년대에 서구의 사상계에 등장한 이래 비판적 사회이론의 정립을 위해 지속적인 작업을 전개해왔다. 그는 자신과 대립하는 많은 이론가들과 열정적인 논쟁을 거듭하며 독창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을 모색해왔으며, 이를 통해 우리시대를 대표하는 서구의 사회사상가로 평가되고 있다. <의사소통 행위이론>(1981년)은 이러한 그의 오랜 노력을 집대성한 대표적인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크게 세 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다. 합리성에 관한 이론, 체계와 생활세계 개념을 중심으로 한 이층위적 사회이론, 현대성에 관한 이론이 그것이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그는 비판적 사회이론의 규범적 토대를 확립하고, 그에 기초하여 현대사회의 구조를 해명하는 동시에 그 문제점을 비판하고자 한다. 이 저작에서 그는 이러한 자신의 탐구를 사회이론의 역사에 대한 탐구와 접목시키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 저작에서 베버, 미드, 뒤르껭, 루카치,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마르크스 등 고전적인 사회사상가들의 이론을 접하게 된다.
이성에 대한 회의, 거대이론에 대한 회의로 특징지울 수 있는 우리 시대의 상황에 맞서 하버마스는 의사소통적 이성에 근거하는 비판적 사회이론의 가능성을 고수하고자 한다. 우리는 이 저작을 통해서 시대의 위기에 정면으로 맞서 그것과 비판적으로 대결하고자 하는 진지한 이론적 시도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 책은 사회이론에 대한 전문적 연구서적이기 때문에 결코 접근이 용이한 저작은 아니다. 균형 잡힌 시각과 전체적인 조망을 얻기 위해서는 그의 사상 전반에 대한 예비적인 탐구가 요구된다.

검색항목
검색어

2건 중 2건 출력

1 - 10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