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근대 세계체제론 1권 / 임마누엘 월러스타인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The modern world-system
[저자(영문)] : Wallerstein, Immanuel Maurice, 1930-
[해제] 미국의 대표적인 급진적 지식인인 월러스타인(Immanuel Wallerstein)은 아프리카지역 전문가로 알려지기 시작하여 1960년대 말에 학생운동을 주도한 대학들에 관해 선동적인 책을 쓰기도 했다. 그가 학문적 명성을 쌓게 된 것은 <근대 세계 체제: 자본주의적 농업과 16세기 유럽 세계의 경제의 기원>이라는 책을 출판한 이후이다. 이 책에서 그는 15세기에서 17세기초까지 유럽의 경제사 및 사회사를 새로운 거대 이론으로 종합하려고 시도했다.
<세계체제이론>은 1960년대와 197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서구의 사회과학계를 지배하던 근대화론이 비판받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이론을 필요로 하던 시대적 요청을 충족시키려는 시도였다. 월러스타인은 <세계체제론>에서 단일 국가를 중심으로 하는 기존 연구와 달리 세계 체제 전체를 분석단위로 채택하고 세계체제의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이것이 역사적으로 형성되고 변화하는 과정을 연구과제로 삼았다. 시게체제의 여러 유형 가운데 특히 그가 관심을 가졌던 것은 16세기 이래 서구에 형성된 자본주의 ‘세계경제’이다. 동유럽과 서유럽이 원거리 무역을 통해 하나의 경제권으로 통합되면서 나타난 세계경제 체제는 강력한 국가의 힘을 지닌 중심부와 미약한 국가의 힘으로 특징 지워지는 주변부, 그리고 그 사이에 위치한 반주변부로 나뉜다. 일단 이런 식으로 세계체제가 지역간의 경제적 분업을 위주로 하는 하나의 체제를 구축하면 주변부에서 중심부로의 잉여의 이동이 계속됨에 따라 중심부에는 경제적 부의 축적이, 주변부에는 빈곤의 축적이 일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듯 <세계체제론>은 세계경제의 불평등 메커니즘을 구조적 차원에서 분석하고는 있으나 보다 중요하게는 현재의 우리가 어떤 식으로 세계를 인식하고 변화시키느냐에 달려있다는 실천적인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검색항목
검색어

2건 중 2건 출력

1 - 10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