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개신교윤리와 자본주의정신 / 막스 베버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Die protestantische Ethik und der Geist des Kapitalismus
[저자(영문)] : Weber, Max, ­1864-1920
[해제] 베버(Max Weber)는 역사와 사회를 인식함에 있어 당시 독일의 주도적인 흐름이었던 역사학파와 맑스주의에 맞서 자신의 독특한 생각을 발전시켰다. 그는 과학과 가치판단을 명확히 구별하는 이른바 과학의 ‘몰가치성’과 ‘이념형(Ideal type)'의 인식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는 이러한 방법을 통해 역사적 ? 사회적 현상에 대한 과학적 인식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맑스주의가 경제의 중요성만을 주장하는 것을 비판하고 종교나 정치적 동기에 입각하여 인간의 행동과 역사적 현상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개신교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이러한 그의 접근 방식에 따른 대표적인 성과이다.
베버는 서구의 근대 자본주의를 ‘서구만의 독특한 문화적 양식’으로 파악했다. 근대 자본주의의 독특한 특징들은 그 이전에는 다른 시대, 다른 장소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것으로 이해했는데, 특히 자본주의적 경영을 이익 추구 그 자체와는 다른 것으로 주장하면서 합리적 사고, 천직(calling)의 개념, 헌신적 노동에 근거하여 설명했다. 이러한 새로운 경제윤리가 나타난 기원을 베버는 프로테스탄트 윤리의 현세적 금욕주의에서 찾았다.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에 의하면 직업은 하늘이 정해준 것(천직)이기 때문에 현세의 일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신에 대한 도덕적 의무이다. 이러한 태도를 지킴으로써 개인들은 초월적 신이 미리 결정해놓은 자신의 운명에 대한 현실적 징표, 즉 신이 내려준 구원의 현실적 증거로서 부의 축적을 이룰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베버는 자본주의라는 새로운 경제의 기원을 종교적 생활태도와 연관시켜 설명함으로써 맑스의 역사인식와 여러 가지 점에서 좋은 대조를 이룬다. 동시에 서구에서만 독특하게 나타난 문화적 현상으로써 자본주의의 발생과 합리화의 과정을 설득력 있게 제시해 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검색항목
검색어

3건 중 3건 출력

1 - 10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