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꿈의 해석 / 지르문트 프로이드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Die Traumdeutung
[저자(영문)] : Freud, Sigmund, 1856-1939
[해제] 오스트리아의 신경과 의사였던 프로이트(Sigmund Freud)는 1896년 정신분석이라는 새로운 인식방법으로 인간의 의식을 분석하는 획기적인 전환을 시도하였다. 정신분석의 방법을 통해 그는 개인의 정신을 ‘이드(id)’ ?? ‘자아(ego)' ?? '초자아(superego)'의 개념으로 구분하고, 이들이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이런 시도가 담겨져 있는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정신분석 강의>, <하스테리 연구>, <성욕에 관한 세 편의 에세이>, <농담과 무의식의 관계> 등이 있다.
<꿈의 해석>에서 프로이트는 인간의 무의식적인 요소가 잠을 자는 동안 꿈을 통해 표출되는 것으로 이해했다. 사람은 자신이 의식하기 두려워하는 대상을 무의식 속으로 억압한다. 그러나 잠이 들면 사람의 의식적인 억압의 정도가 현저히 약화된다. 결국 의식적으로 억압하려 했던 무의식적인 요소들이 꿈속에서 표출되려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무의식적 요소들은 흔히 불안을 일으키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식으로 왜곡 또는 치환된 형태의 꿈으로 나타난다. 결국, 대부분의 꿈은 의식과 무의식의 갈등의 결과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의 심리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이트의 무의식의 발견은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 다윈의 진화론 못지않은 하나의 지적 혁명으로 평가받는다. 지동설이 우주에 대한 인류의 사고를, 진화론이 생명 탄생을 각각 신의 영역에서 과학의 영역으로 옮겨 놓았다면,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은 미지의 영역, 신화와 전설의 영역에 머물러 있던 꿈과 무의식의 세계를 처음 열어 보였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이 자기 자신을 좀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한 완전한 새로운 길을 열었던 셈이다. 이러한 프로이트의 연구는 현재까지도 사상, 인문학, 사회과학, 예술과 문학의 영역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검색항목
검색어

12건 중 12건 출력

1 - 10 다음페이지로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