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사회계약론 / 장 짜크 루소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Du contrat social
[저자(영문)] : Rousseau, Jean-Jacques, 1712-1778
[해제] 루소는 사회계약의 사상에 근거하여 개인과 사회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찾으려고 했다. 루소는 자신의 저서를 통하여 지극히 광범위한 문제를 노하였으나 그의 일관된 주장은 ‘인간 회복’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인간을 회복하는 방법으로 루소는 초기에 문명에 대한 저주와 자연질서의 회복을 주장했다. 자연상태에서 인간은 자유롭고 행복하고 선했으나, 스스로가 만든 사회제도나 문화에 의하여 자유롭지 못하고 불행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다시 참된 인간의 모습을 발견하여 인간을 회복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그는 인간 본래의 모습을 손상시키고 있는 당대의 사회나 문화에 대하여 통렬한 비판을 가했다.
<사회 계약, 또는 정치권의 원리>라는 이름으로 1762년 네덜란드에서 출 판되었던 <사회계약론>에서 루소는 “왜 인간은 자유롭게 태어났으나 어디에서나 쇠사슬에 묶여 있고, 또 이것이 당연시되는가”라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루소는 개인이 자기 자신 이외에는 누구에게도 복종하지 않는 그런 계약을 맺어 국가를 수립해야 하고 이 국가가 계약의 의무에 충실하지 않는다면 해체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발전시켰다. 그렇게 되었을 때 국가는 개인의 자유를 지키는 존재가 되는데, 국가가 그런 실체가 될 수 있는 조건은 개인들 사아의 계약의 기반인 일반의지를 실현하는 것이다. 일발의지에 의해 국가가 형성되고 유지되면 국가는 본질적으로 공적인 이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국가 속에서 인간의 자유와 평등이 상실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국가가 인간을 도덕적인 실체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정치사상은 근대 민주주의 사상의 밑바탕을 이루었으며, 특히 저항권에 근거한 그이 자유민권 사상은 프랑스 혁명의 사상적 근원이 된 것으로 평가된다.

검색항목
검색어

8건 중 8건 출력

1 - 10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