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신학대전 / 토마스 아퀴나스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Summa theologie
[저자(영문)] : Thomas, Aquinas, Saint, 1225?-1274
[해제] 토마스 아퀴나스는 나폴리 근처 로카세카(Roccasecca) 성에서 1225년에 아퀴노 백작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그가 5살 때 베네딕토 수도원에 들여보낸다. 하지만 토마스는 탁발 수도회인 도미니코회 수도사들의 생활에 깊은 감명을 받고, 부모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 수도회에 입회하게 된다. 토마스는 파리대학 및 퀼른대학에서 공부했으며 1256년 파리대학의 정교수가 되었다. 그후 그의 삶은 가르침과 저술로 일관되었으며, 1274년 공의회로 초청되어가던 도중 세상을 떠났다.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프로티누스 등의 그리이스-로마의 철학과 아랍의 철학, 유태-그리스도교의 사상을 종합한 스콜라 철학의 완성이자 서양 중세문화의 결정이라고 할 수 있다. 토마스 사상의 핵심은 창조자인 하느님과 인간의 관계이다. 토마스는 인간이란 하느님의 창조에서 출발하여, 인간 자신의 지성과 의지를 고양시키는 그리스도의 구원적 사랑의 은총에 힘입어 하느님께로 다시 돌아가는 존재로 이해한다. 그렇기 때문에 토마스는 인간을 하늘과 땅이 만나는 창조의 지평으로 정의하며 신과 영원의 연결고리 또는 창조의 종합으로 정의한다.
<신학대전>은 그가 말년에 저술한 것으로서, 이러한 그의 사상이 무르익어 완숙한 경지에 이르렀을 때 쓰여진 작품이다. 천지를 관통하는 광활한 사상을 단일체계 안에 포용하는 저서이며 인류 사상사에 일찍이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방대한 저서이다.
신학대전은 사음과 같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 하느님의 존재와 본성, 속성 등의 신론과 천사, 인간 등의 피조물 그리고 하느님의 섭리.
제2부의 1 : 인간의 궁극목적과 행복론, 인간행위론, 윤리학, 덕, 법론, 은총론 등.
제2부의 2 : 믿음, 소망, 사랑등 신학적 삼덕과 사추덕 그리고 수도생활과 신비생활 등.
제3부 : 육화된 말씀과 그리스도론, 마리아론, 성사론.

검색항목
검색어

5건 중 5건 출력

1 - 10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