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성학십도 / 이황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聖學十圖
[저자(한자)] : 李滉
[해제] 성학십도는 조선 중기의 유학자 이황이 1569년 12월 선조에게 올린 상소문으로 선조가 성군이 되기를 바라는 뜻에서 군왕의 도에 관한 학문의 요체를 도식으로 설명하였다.
퇴계의 성은 이씨이고 이름은 황. 자는 경호이다. 호는 퇴계.퇴도,도옹이라 하고 시호는 문순공이다. 연산군 7년 현재의 안동시 도산면 온혜리에서 출생하여 선조 3년(1570)에 돌아가셨다. 주요저서로 <계몽전의>,<성학십도>,<도산십이곡>,<주자서절요>,<심경후론>,<활인심방>,<예안향약>,<자성록>등이 있다.퇴계는 50세 이후 고향인 도산으로 퇴거하여 연구와 저술과 강학에만 전념하던 끝에 68세 때 <성학십도>를 지었다.
퇴계는 이 책에서 당시까지의 정주계의 우주설과 심성설 및 수양설을 도해와 해설의 방법으로 총괄적이면서 중점적으로 요렬있게 정리 소개하고 있다. (1)태극도 (2)서명도 (3)소학도 (4)대학도(5)백록동규도 (6)심통성정도 (7)제칠인설도 (8)심학도 (9)경재잠도 (10)숙흥야매잠도로 구성되어 있다.5개 도표는 천도에 근원하여 성학을 설명한 것이고 나머지 5개 도표는 심성에 근원하여 성학을 설명한 것으로 분석된다.
<성학십도>는 17세의 어린나이로 왕위에 오른 선조에게 68세의 노대가가 바로 즉위 원년에 올렸던 상소문이었음을 감안할 때 선조로 하여금 성왕이 되게 하여 온 백성들에게 선정을 베풀도록 간절히 바라는 우국충정에서 저술된 것임을 알 수 있다.

검색항목
검색어

4건 중 4건 출력

1 - 10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