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검찰관 / 고골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Revizor
[저자(영문)] : Gogol, Nikolai Vasilevich, 1809-1852
[해제] 러시아 작가 중에 가장 풍부한 문학적 상상력을 보여주는 사람이 고골이다. 그의 작품에는 진기한 심리학적 요소와 사실적인 묘사가 융합되어 있다. 그 중 가장 두드러진 특성이 바로 환상적인 세계와 현실적인 삶의 양상을 대비시켜 아주 독특한 분위기를 창출한다는 점이다. 두 세계의 이러한 그로테스크한 대비와 현실 상황에 대한 희극적인 풍자가 바로 고골의 문학적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고골의 작품중에서 <검찰관>은 <죽은 혼>과 더불어 가장 독창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다. 이 작품에 담겨 있는 주제 의식이나 서술 구조의 형식, 그리고 문체에 이르기까지 모든 구성 요소들이 러시아 문학에서는 물론이고 고골 작품 세계에서도 극히 두드러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 작품에 나타나고 있는 주제의 형상화 방식은 이후에 창작되는 러시아 희곡들의 양식과는 사뭇 다르다. 이 작품에서는 등장 인물들의 행위를 통해 은유적인 풍자를 시도하고 있다. 이를테면 이 작품은 도덕적으로 타락한 나머지 탐욕에만 빠져 있는 관료들에 대한 “도덕적 풍자”를 시도할 뿐, 농노제도와 같은 후진적인 사회제도나 전제주의적 지배 체제 등과 같은 보다 근원적인 문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또한 등장 인물의 성격 묘사에서도 독특한 특성을 엿보이고 있다. 주인공인 흘레스따꼬프의 성격은 인간의 저속하고 통속적인 정신을 상징하고 있다. 그는 내면적 깊이도 전혀 없고 일관된 주관도 갖추지 못 한 채 끊임없이 탐욕과 변덕 사이를 오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혼란스러울 정도로 극과 극을 오가는 그의 내면심리는 도덕적 관념이나 공공의 가치 등과는 거리가 멀다. 이처럼 자신의 욕망만을 탐하는 흘레스타꼬프의 성격 묘사를 통해 고골은 인간의 내면에 깃들어 있는 천박성, 극단적인 이기심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이 작품에는 아주 기묘하고 그로테스크하기까지한 분위기가 스며들어 있다. 흘류스따꼬프가 만나는 사람들에게 관한 묘사나 새롭게 처하는 상황의 서술에서 이런 요소들이 선명하기에 나타난다. 이와 더불어 <검찰관>에는 다른 작품들과는 확연히 변별이 되는 독창적인 언어 구사가 나타나고 있다. 민중들이 일상 생활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언어가 그대로 서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생동감 넘치는 구어적인 표현들이 다양하게 묘사되어 있다. 또 거침없이 대담하게 이루어지는 인물들의 대화 내용과 그 서술 방식은 희극적인 효과 뿐만 아니라 극적인 긴장미를 창출해 이 작품의 고유한 문학성을 높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검색항목
검색어

2건 중 2건 출력

1 - 10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