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젊은 예술가의 초상 / 제임스 조이스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
[저자(영문)] : Joyce, James, 1882-1941
[해제] 20세기 가장 한 작가중의 한 사람인 제임스 조이스를 이해하기 위한 필독서이며, 동시에 20세기 모더니즘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도 꼭 읽어야 할 작품이다. 우선 제임스 조이스는 1882년 2월 5일에 아일랜드의 더블린 교외에서 태어났다. 이때 아일랜드는 영국의 식민 지배로부터 독립하기 위한 정치적 움직임이 활발한 시기였다. 이 소설은 조이스 자신의 삶을 바탕으로 한 자전적 요소가 많으며, 원래는 <스티븐 히어로(Stephen Hero)>라는 제목으로 구상했지만, 그 일부만이 현재의 <젊은 예술가의 초상(A Portrait of the Artist as a Young Man)>으로 다시 쓰여져, 미국에서 1916년에, 영국판이1971년에 출판되었다. 모더니즘의 예술지상주의를 지지하는 듯하지만, 당시의 아일랜드의 역사적, 정치적, 사회적 편견에 대한 도전정신이 잘 반영되어 있다.
이 소설은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인공의 어린 시절부터 대학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그려져 있는데, 특히 예술가의 성자오가정이 중심 이야기이다. 특히 주인공이 느끼는 종교와 정치의 속박-카톨릭교회의 권위주의와 영국 식민정부의 통제-으로 벗어나 자유정신을 표방하는 작가가 되기 위해 망명을 떠나는 것으로 이야기는 마감한다. 20세기 초반을 주도한 모더니즘 예술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인간의 내면에 대한 성찰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이 작품을 추천하는 이유는 제임스 조이스의 작품의 일면을 반영해 주는 작품이며, 예술이나 문학이 사회에 대한 관계에 대해서 생각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조이스의 이전 작품 <더블린 사람들(Dubliners)>과 다음 작품 <율리시스(Ulysses)>와의 연관성 속에서 이 작품을 접근한다면 보다 흥미로운 작품이 될 것이다.

검색항목
검색어

17건 중 17건 출력

1 - 10 다음페이지로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