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데이터베이스나 저널, 학위논문, 멀티미디어 등을
가나다순 또는 주제별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Search it, Browse it, and Find it!
도서관에서는 연세 구성원의 효율적인 학습과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학술정보교육, 리서치가이드, 논문 작성 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업계획서에 수록된 교재와 참고문헌 등의
학술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r Research Partner, Yonsei University Library !
[원서명] : Paradise lost
[저자(영문)] : Milton, John, 1608-1674
[해제] 밀턴(1608~74)은 영국의 혁명기에 활동하던 시인으로서 공화정시기에는 외무부장관에 준하는 직책을 맡아 직접 정치에 참여하기도 했던 인물이다. 1650년대 초에 실명한 그는 일선에서 물러나 <실락원>을 본격적으로 집필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1667년에 <실락원>이 10권으로 출판되었으며 7년 후에 다시 12권으로 출판되었다. 1674년판은 2권씩 6부로 되어 있으며 그 구성은 다음과 같다.
- 1,2권. 지옥의 회의. 지옥에 떨어진 사탄의 무리가 의회를 열어 새로 창조된 세계를 정복 할 것을 결의.
- 3,4권. 지상낙원. 지상으로 올라온 사탄을 보며 성부와 성자가 구원의 문제를 논의.
아담과 이브의 등장. 이를 바라보는 사탄의 질투.
- 5,6권. 천국의 전쟁. 천사 라파엘이 아담과 이브 방문. 사탄의 반역과 천국의 전쟁, 그리고 반역자들의 추방을 얘기함.
- 7,8권. 천지창조. 라파엘이 천지창조를 얘기하고 아담은 자신의 탄생에 대한 회고.
- 9,10권. 타락. 타락과 그 이후의 변화. 죽음과 타락의 모습들. 아담과 이브의 다툼과 화해. 회개.
- 11,12권. 구원의 비전. 천사 미가엘이 아담과 이브에게 기독교의 역사를 제시, 메시아의 구원의 약속을 알림. 아담과 이브의 추방.
낭만주의 시인들이 그랬듯이 많은 독자는 무엇보다도 자유투사처럼 묘사된 사탄에게 매력을 느낀다. 그러나 밀턴은 시 곳곳에서 사탄의 행위가 권력지향적인 정치인, 마키아벨리적인 폭군의 것임을 암시해 주고 있다. 그리고 시 안에 담겨 있는 자유의지와 예정론, 육체와 영혼은 하나라는 일원론, 군주와 독재자의 문제, 역사의식, 여성의 문제 등의 정치, 철학, 신학사상은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는 중요한 내용이다.문학이란 그 사회와 사상과 결코 떨어질 수 없는 것이기에 더욱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