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 ENGLISH
  • LOGIN
  • 사이트내검색
    사이트내 검색

    닫기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로고 이미지

닫기
통합검색
소장자료 검색
전자자료 검색

실락원 / 존 밀튼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Paradise lost
[저자(영문)] : Milton, John, 1608-1674
[해제] 밀턴(1608~74)은 영국의 혁명기에 활동하던 시인으로서 공화정시기에는 외무부장관에 준하는 직책을 맡아 직접 정치에 참여하기도 했던 인물이다. 1650년대 초에 실명한 그는 일선에서 물러나 <실락원>을 본격적으로 집필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1667년에 <실락원>이 10권으로 출판되었으며 7년 후에 다시 12권으로 출판되었다. 1674년판은 2권씩 6부로 되어 있으며 그 구성은 다음과 같다.
- 1,2권. 지옥의 회의. 지옥에 떨어진 사탄의 무리가 의회를 열어 새로 창조된 세계를 정복 할 것을 결의.
- 3,4권. 지상낙원. 지상으로 올라온 사탄을 보며 성부와 성자가 구원의 문제를 논의.
아담과 이브의 등장. 이를 바라보는 사탄의 질투.
- 5,6권. 천국의 전쟁. 천사 라파엘이 아담과 이브 방문. 사탄의 반역과 천국의 전쟁, 그리고 반역자들의 추방을 얘기함.
- 7,8권. 천지창조. 라파엘이 천지창조를 얘기하고 아담은 자신의 탄생에 대한 회고.
- 9,10권. 타락. 타락과 그 이후의 변화. 죽음과 타락의 모습들. 아담과 이브의 다툼과 화해. 회개.
- 11,12권. 구원의 비전. 천사 미가엘이 아담과 이브에게 기독교의 역사를 제시, 메시아의 구원의 약속을 알림. 아담과 이브의 추방.
낭만주의 시인들이 그랬듯이 많은 독자는 무엇보다도 자유투사처럼 묘사된 사탄에게 매력을 느낀다. 그러나 밀턴은 시 곳곳에서 사탄의 행위가 권력지향적인 정치인, 마키아벨리적인 폭군의 것임을 암시해 주고 있다. 그리고 시 안에 담겨 있는 자유의지와 예정론, 육체와 영혼은 하나라는 일원론, 군주와 독재자의 문제, 역사의식, 여성의 문제 등의 정치, 철학, 신학사상은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는 중요한 내용이다.문학이란 그 사회와 사상과 결코 떨어질 수 없는 것이기에 더욱 그렇다.

검색항목
검색어

9건 중 9건 출력

1 - 10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