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두보시집 / 두보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
[저자(한자)] : 杜甫
[해제] 두보(杜甫)는 이백(李白)과 더불어 중국 시의 역사에 있어서 가장 뛰어난 시인으로 꼽힌다. 두보의 시세계는 여러모로 이백과 대비된다. 우선 이백이 현실세계를 초월해 천재적인 재능을 바탕으로 일필휘지로 시를 쓴 것에 반해 두보는 구체적인 현실세계에 깊숙이 발을 담그고 시대현실의 아픔을 노래했다. 시작(詩作)에 있어서도 두보는 노력하고 다듬어서 시를 썼고 완벽한 예술적 완성도를 추구해 시성(詩聖)으로 널리 추앙받았다.그래서 그의 시는 중국인들 사이에서 시의 전범으로 사랑받았고 우리나라에서도 <두시언해>가 나오는 등 역대로 지식인들의 필독서가 되었을 정도로 그의 시는 애송되었다.
두보는 자가 자미(子美)이고 호는 소릉(少陵)으로 약 1,400여수의 작품을 남겼다. 그는 소년시절부터 시를 잘 지었고, 관직에의 포부도 지니고 있었으나 극도로 부패한 당시 사회현실에서 그는 과거를 통해 등용되지 못한다. 벼슬길이 막혀 평생 곤궁한 생활을 했던 두보는, 집권자들의 호화롭고 사치스런 생활 이면에 추위와 굶주림에 시달리는 백성들의 처참한 광경과 전란에 허덕이는 모습이 있음을 직접 목도하면서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보다 명확히 했다.
두보는 비참할 정도로 고난의 연속이었던 자신의 삶과 당시의 어두웠던 사회현실을 인간미가 물씬 넘치면서도 매우 엄중한 리얼리즘 정신이 담긴 시로 승화해냈다. 한 곳에 정착하여 안정된 생활을 누리지 못한 채 각지를 방랑하며 전란과 부역에 시달리는 백성들의 고통을 보았고 자신도 마찬가지로 그 고통을 그대로 겪었던 두보는 풍부한 문장력과 현실을 꿰뚫는 통찰력으로 후대에 널리 추앙받았다. 사회현실을 고스란히 드러낸 이런 특징들로 인해 두보의 시는 시로 표현된 역사라는 의미로 시사(詩史)라고 불리기도 한다.
두보는 시대의 아픔을 고스란히 반영한 시의 내용뿐만 아니라 형식에 있어서도 최고의 작품을 무수히 창작해냈다.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두보는 세심하고 치밀하게 한 자 한 자에 정성을 기울이며 형식적인 완성도에 정성을 다해 시를 지었다. 그래서 그의 시의 언어는 고도로 정제되어 있고 운율은 매우 엄정하다. 그는 형식미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율시에 특히 뛰어났다.

검색항목
검색어

1건 중 1건 출력

1 - 10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