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서유기 / 오승은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西遊記
[저자(한자)] : 吳承恩
[해제] <서유기(西遊記)>는 우선 손오공.저팔계.사오정,삼장법사등 4명의 주인공 캐릭터가 무척이나 익숙하다.
돌에서 태어났으며 충직하기는 하나 도술을 부려 소동을 벌인 죄로 500년동안 오행산에 갇혀 지낸 바 있는 말썽꾸러기 원숭이 손오공.낙천적이고 단순한 성격으로 먹을 것을 좋아하고 마음이 잘 흔들리는 돼지 저팔계, 하천의 괴물로 충직하지만 다소 비관적인 성격의 사오정, 침착하고 온화한 삼장법사의 서역 여행기는 세대를 뛰어넘어 널리 유행하여고 이들 주인공의 캐릭터는 많은 만화와 에니메이션, 소설로 대중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소설 <서유기>는 명나라 오승은의 장편소설로 삼장법사와 그를 따르는 손오공등의 모험담을 다루고 있으며 이들 네 주인공이 요괴의 방해를 비롯한 기상천외한 고난을 극복하고 마침내 목적을 달성한다는 이야기가 중심 테마이다. 이 이야기는 7세기에 당나라의 현장법사가 타클라마칸 사막을 거쳐 북인도에서 대승불전을 구하고 돌아온 역사적 사실에 기초를 두고 있다. 현장법사의 역사적 모험은 당나라 말부터 민간에 유행하기 시작했으며 송나라 때 이후 손오공 등의 인물의 첨가와 함께 낭만적이고 환상적인 분위기로 많이 윤색되었고 명나라 때 오승은이 기존 이야기들을 새롭게 구성하여 일대 걸작을 만들어냈다.
<서유기>는 근두운이라는 구름을 타고 날아다니고 자유자제로 변신하는 둔갑술을 지닌 손오공이라는 주인공을 등장시켜 많은 독자를 사로잡았다.작가는 손오공으로 하여금 약자를 돕고 강한자를 무찌르며 악을 몰아내고 선이 승리하도록 하는 등 당시 민중들의 울분과 그들의 바람을 손오공이라는 인물의 환상적인 능력과 모험담을 담아 통쾌하게 표현했다.
<서유기>에는 현실세계의 추악함과 통치계급의 타락상을 천계에 빗대 풍자하는 등 많은 해학과 유머가 담겨 있으며 불로장생의 신선사상과 윤회로 대표되는 인과응보 사상도 많이 드러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우리는 이 소설을 통해 동양문명의 이미지를 다채롭게 접할 수 있다. <서유기>는 배경 자체가 천상 중국 인도를 포괄하고있고 작품에 나타난 기본 사상과 상징체계 등이 유불선 3교를 혼합하고 있어 동양의 사상과 문명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검색항목
검색어

검색결과제한

0건 중 0건 출력

1 - 10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검색결과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