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수호전 / 시내암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水滸傳
[저자(한자)] : 施耐庵
[해제] <수호전(水滸傳)>은 중국 북송 말 송강(宋江)의 반란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쓰여진 대하 역사소설이다. 이 소설은 부패한 관료들의 탄압에 용맹스럽게 항거하는 108영웅들의 활약을 민중의 편에 서서 그리고 있는 바 이 민초들의 통쾌한 한풀이 이야기는 명나라때 소설로 등장한 이후 삼국지에 버금가는 인기를 지속적으로 누려오고 있다. <수호전>에는 관료들의 횡포에 시달리는 백성들의 참혹상과 부패한 조정에 저항하는 108명 영웅들의 성격묘사나 번뜩이는 지략 또한 삼국지에 결코 뒤지지 않는다.
<수호전>는 원나라 말 명나라 초 때의 작가 시내암의 장편 역사소설이다. 이소설은 수령인 송강을 중심으로 한 108명의 협객들이 조정의 부패와 관료의 비행에 반항하여 반란을 일기는 것이 중심내용이다. 송강은 실제인물로 1121년 회남에서 농민반란을 일으켜 부하 35명을 이끌고 한때 상당한 기세를 올렸으나 그 후 항복했다는 사실이 송사(宋史) 에 기록되어 있다. 송강을 중심으로 한 협객들의 반란은 송나라와 원나라를 거치면서 대중들에게 널리 사랑받는 이야기로 민간에 전해 내려왔고 시내암은 이를 장편 역사소설로 재구성하였다.
이 작품은 노지심(盧智深), 무송(武松) 등과 같이 신분이 낮은 민중들과 송강,임충등 지주출신 등으로 구성된 108명의 용감하고 혈기 왕성한 사나이들의 활약을 생동감 있게 그렸다. 양산박에 모여든 108명 호걸들이 겪는 파란만장한 사건들과 역경을 헤쳐 나가는 그들의 용맹과 지략. 죽음을 앞에 두고도 변치 않는 의리 등의 내용은 백성들의 큰 호응을 받았으며 사악한 관료들을 제거하고 힘없는 백성들의 한을 풀어주는 영웅들의 행동은 백성들에게 있어 통쾌함 그 자체였다.
형식적으로도 <수호전>에는 조정의 봉건통치세력의 압제, 민중들의 비참함 생활, 이러한 현실을 박차고 일어서는 사나이들의 저항이 생동감 있는 문체로 그려졌으며 창조된 인물들에 관한 성격묘사가 특히 탁월하다. 작가는 거칠지만 풍부한 어휘.생동감과 제기가 넘치는 묘사로 다양한 계급과 다양한 유형의 상이한 인물들을 현실감있게 표현하였다. <수호전>에서의 탁월한 인물묘사와 표현기법은 중국 고전소설 중 으뜸이라 할 만하다.

검색항목
검색어

4건 중 4건 출력

1 - 10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