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시경 / -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詩經
[저자(한자)] : -
[해제] 중국 시하면 우리는 보통 한시를 떠올린다.그리고 한시는 음풍농월이나 양반의 한가한 소일거리에 불과하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그러나 사실 중국의 시가는 민중의 삶과 고통을 반영한다는 정신을 유구한 전통으로 하고 있다.중국시가의 원류로 중국의 시가발전에 큰 영향을 끼친 <시경 詩經>도 당시 백성들의 고통을 살피기 위해 관리들의 수집한 보통 사람들이 노래가 그 중심을 이루고 있다. 중국에 있어 최초의 문학 발상지는 황하 유역이었고 맨 먼저 나타난 문학형태는 운문이었으니 바로 노래의 가사였다. 시경은 고대중국의 운문을 엮어 편찬한 중국 최초의 시가총집으로 총 311편의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시경은 철기의 보급으로 농경문화가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봉건제가 안정적으로 시행되었던 주나라 초기(BC311경)에서 춘추(春秋)시대 중엽(BC 6세기경) 사이에 각 지역에서 불리던 시가를 모은 작품집으로 여기에 실려있는 작품들은 본래 노래의 기사들로 음악으로도 연주할 수 있던 것이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가락은 지금 알 수 없게 되었고 그 가사만 남아 현재의 시경을 이루고 있다.
시경에 수록된 시는 크게 풍(風), 아(雅), 송(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대체적으로 풍은 여러 지역 백성들 사이에서 널리 불려진 민요들이고 아는 황제의 궁중에서 공식적인 연회가 벌어질 때 사용되던 노래들이다. 그리고 송은 왕실의 제사에 쓰였던 노래로 종묘제례악에 해당된다 하겠다. 그래서 시경의 소재는 하늘과 신, 인간사이에 이르는 다방면에 관계되어 있으며 내용은 황제부터 일반백성에 이르는 다양한 계층의 사상과 감정을 두루 아우르고 있다. 그러나 시경의 진면목은 역시 전란의 고통을 그린 사회시와 남녀간의 애정을 노래한 연가가 다수 수록되어 있어 당시 백성들의 애환을 고스란히 느끼게 해 주는 풍에 있다 하겠다.
현실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는 시경은 구체적인 언어로 사물을 표현하였으며 여러 방면에 서 당시의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 우리는 시경의 많은 작품을 통해 노동과 부역의 고됨, 전쟁의 비참함. 남녀 의 애틋한 사랑 등 당시 백성들의 생활상과 그들의 애환을 알 수 있고 나아가 현재까지 면면히 이어져오고 있는 중국문학의 가장 큰 특징적인 강렬한 현실주의적 창작정신을 체험할 수 있다. 한편 궁중을 중심으로 한 귀족들의 노래들은 당시 주나라의 상황을 알려주는 소중한 역사자료의 역할을 하고 있다. 수 천년전에도 지금의 우리처럼 울고 웃었을 당시 백성들의 구구절절한 노래들을 접한다면 시대를 뛰어넘어 전해져 오는 인간적 정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검색항목
검색어

검색결과제한

0건 중 0건 출력

1 - 10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검색결과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