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중국신화전설 (1,2권) / 위안커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中國 神話 傳說
[저자(한자)] : 위안커(袁珂)
[해제] 아득한 옛날 하늘과 땅과 바다가 세계의 전부였던 시절 인류는 그 세계에 대한 두려움과 경외심 호기심으로 수많은 신들을 만들어냈다. 그리고 신과 신을 창조해낸 인간들 사이의 다채로운 이야기들은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 각 민족의 신화가 되었고 나아가 역사와 문학으로 대표되는 사상의 근간이 되었다. 서양 전통의 근간에 그리스.로마신화가 있는 것처럼 동양에는 중국과 인도의 신화가 있다. 그리스,로마신화로 대표되는 서양의 신화에는 친숙하지만 동양 특히 중국의 신화에 대해서는 거의 아는 바가 없는 것이 지금 우리의 현실이다. 중국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사상이나 역사는 많이 소개되었지만 신화나 전설에 대해서는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던 것이다.
위안커(1916~)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문명의 하나인 중국의 신화와 전설을 훌륭하게 집대성 했다. 다른 고대 문명의 발상지인 그리스나 인도의 신화가 잘 보존되어 있는 반면에 중국이 신화전설은 상대적으로 고대의 여러 저작들에 산재 되어 있다는 난점을 극복하고 중국의 신화전설의 파편들을 나름의 방법으로 깔끔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해 짜임새 있는 신화책을 엮어낸 것이다. 저자는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신화를 중심으로 변형되거나 가공되었을지도 모르는 이야기까지 다양한 자료발굴과 그 자료들에 대한 꼼꼼한 해석으로 재창조해냈다.
저자가 지닌 신화의 개념은 일반적인 신화뿐만 아니라 도교적인 색채가 강한 신선 이야기나 신화화된 역사.설화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상당히 넓고 그에 걸맞게 중국 고대의 창세신화부터 이미 역사화된 신화들까지 모두 이책에 언급되어 있다. 이 책은 온갖 기괴한 신들과 그들의 다툼,불의에 반항하는 고대의 영웅,감미롭지만 애틋한 사랑이야기 등을 통해 서양의 신화와 일견 유사해 보이면서도 많은 차이점을 내포하고 있는 중국의 신화에 입문하게 해 주는 좋은 길라잡이이다.
<중국신화전설>은 일견 학술사적 같지만 문학적 향기가 물씬 풍기는 문체와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큰 부담없이 중국의 신화와 전설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이 책은 서양의 신화, 전설에 익숙한 우리에게 중국의 신화와 전설을 소개함으로써 동서의 균형을 잡아줄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검색항목
검색어

4건 중 4건 출력

1 - 10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