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 ENGLISH
  • LOGIN
  • 사이트내검색
    사이트내 검색

    닫기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로고 이미지

닫기
통합검색
소장자료 검색
전자자료 검색

무형서재

2022-1 무형서재 5월 선정도서 모임

2022-08-06조회 60

작성자
독서소모임무형서재
이메일


1. 책 소개
(출처: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역에서 노숙자로 지내던 ‘독고’ 씨는 우연한 기회에 청파동 골목길에 위치한 염 여사의 작은 편의점에서 일하게 된다. 사회와 단절된 채 살아가던 그를 따뜻하게 품어주는 염 여사, 천천히 그에게 마음을 열어주는 편의점 직원들과 그곳을 찾는 다양한 손님들과의 소통 덕분에 그는 자신의 상처를 돌아볼 힘과 용기를 얻게 된다. 직원들의 생계를 위해 돈 안 되는 가게를 접지 않는다는 사장님의 참 어른다운 마음과, 한겨울 야외테이블에서 술 한 잔을 기울이는 손님에게 내미는 온풍기의 따스함은 녹록하지 않은 삶으로 지쳐 있는 이들을 어느 순간 VIP로 만들어 준다.
 이 소설은 손님이나 직원이나 잠시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머무르는 편의점이라는 공간을 통해 행복은 결국 사람들과 마음을 나누는 데 있다고 말한다. 미래에 대한 불안, 가족과의 갈등, 인생의 고독함으로 삶이 불행하다고 느낀다면 행복을 찾아가는 길에 반드시 『불편한 편의점』에 들러 볼 것을 추천한다.




2. 도서 선정 이유

네이버 평점(22.4.12 기준): 8.84
1. 내용이 쉽고 재밌어 읽기에 부담이 없으며 베스트셀러 중 한 권이기에 어느정도 검증이 되었다
2. 가족과 관련된 내용이 있어 가정의 달인 5월과 잘 맞는다
3. 인류애를 느낄 수 있고 삶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4. 편의점이라는 주제뿐만 아니라, 공무원 준비를 하고 있는 아르바이트생, 가족과의 행복 및 갈등을 겪는 사장, 의사부터 탐정, 노숙자 등 일상을 살아내는 우리들의 모습을 생생히 담고 있다
5. 책에 우리 학교가 등장한다
6. 글쓰는 내용이 들어가 있어 글쓰기에 대한 태도를 배울 수 있다 (5월 활동 주제를 '글쓰기'로 선정함)



 
3. 발제

3-1) 기본 발제
- 책 감상평 및 책을 읽으며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 나누기
- 책을 읽으며 궁금했던 부분과 이해되지 않았던 부분이 있다면?
- 책과 다르게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3-2) 추가 발제
- 내가 불편한 편의점의 등장인물이라면 누가와 비슷한가? 이유는?
- 내가 닮고 싶은 인물은? 이유는?

 


4. 책 속 한 문장

"인생은 문제 해결의 연속이다."
"따지고 보면 가족도 인생이란 여정에서 만난 서로의 손님 아닌가? 귀빈이건 불청객이건 손님으로만 대해도 서로 상처주는 일은 없을 터였다."
"결국 삶은 관계였고 관계는 소통이었다. 행복은 멀리 있지 않고 내 옆의 사람들과 마음을 나누는 데 있음을 이제 깨달았다."




5. 활동 소감

 책에서 표현하는 사회경제적인 것들이 굉장히 현실적이라는 의견이 있었고, 반대로 인도적인 사람들과 훈훈한 결말이 비현실적인 것 같다는 의견도 있었다. 독고씨의 미스터리를 풀어가는 과정이 흥미로웠고, 다소 설명이 부족해(인물 설명을 상황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짧은 묘사로 대신하고, 대부분의 인물이 평면적이며 사건 진행을 위한 떡밥이 적었다는 점에서) 부자연스러운 점이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이야기를 발랄하게 이끌어가는 작가의 능력이 뛰어나다고 느낀 회원들이 여럿 있었다. 책 중 나오는 '참참참'을 동아리원들과 한 번 쯤 먹어보고 싶다는 의견에 다수 동의했고, 매출이 많이 나오지 않지만 편의점에서 근무하는 직원 몇 명의 일자리를 위해 아들과 갈등을 겪음에도 불구하고 편의점을 포기하지 않는 염 여사의 모습에서 타인을 내 일처럼 생각하는 따뜻한 자세를 배울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