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무형서재

2020-2 무형서재 정기모임 3주차 요약정리

2020-10-12조회 177

작성자
독서소모임YBG
이메일
작성자 : 회장
 
 
 
목차
0. 아이스브레이킹
1. 공지사항
2. 비블리오 배틀
3. 다독다독 처방전 후기
4. 11월 독서프로그램 아이디어 접수

 
 
 
0. 아이스브레이킹
- sli.do에서 질문을 등록하고 순서대로 답변하기 
 
 

1. 공지사항
- 중간고사 관계로 3주 뒤 다음 모임 예정 (원주 – 10/29, 서울 – 10/30)
- 10월의 도서 : 원주 - <랩 걸>(호프 자런 저), 서울 – 비블리오 배틀 우승 도서 (2. 비블리오 배틀 참고) 
 
 

2. 비블리오 배틀
각 참여자 당 소개하고 싶은 책에 대해서 3분 발표, 투표를 통해 우승자 및 상위 3명 선정하여 선물 증정
 
1) 잭키 - 클라우드
2) 뒹굴뒹굴 - 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비블리오 배틀 우승, 서울지역 10월의 도서 선정)
3) 순수 - 박사가 사랑한 수식
4) 와플 - 사양합니다, 동네 바보 형이라는 말을
5) 비모 - 롤리타
6) 라미 - 아픔이 길이 되려면
 
 
 
3. 다독다독 처방전 후기
 
1) 어머니께 처방전을 드리니 매우 만족해하시네요!
노인과 바다라는 작품에 대해 듣기만 하고 읽지는 못했는데 이번 좋은 기회를 통해 읽게 되어서 너무 기쁩니다. 이런 좋은 이벤트를 진행하고 좋은 처방전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
 
2) 이번에 사연 신청해서 정말 진심어린 조언들과 위로를 받아서 정말 감동과 마음을 다잡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이번에는 제가 사연자도 되고 처방해주는 사람도 할 수 있어서 유익했던 경험이네요ㅎㅎ 
메이님이 추천해주신 <잠깐 생각 좀 하고 가겠습니다> 이 책을 읽어보고 싶어졌어요!
좋은 독서 프로그램 항상 감사하고 앞으로도 열심히 모임 참여할게요:-)
 
3) 안녕하세요, 무형서재 <다독, 다독> 처방전 받은 OO입니다!:)
처방 도서로 웬디 우드의 해빗 부탁드립니다!
처방전 너무 감사히 잘 읽었고 나름대로 열심히 고민 해결해 나가도록 하려구요..! 감사합니다!
 
4) 이색님 도서 잘 받았습니다. 내용 쓱 보니까 너무 궁금하고 기대되네요ㅎㅎ 책 감사한 마음으로 읽을 게요, 정말 감사합니다!
 
 
 
4. 11월 독서프로그램 아이디어 접수 (잭키 작성)
 
1) 책으로 여행하기
책으로 여행하기라는 독서프로그램 아이디어는 잘 알려지지 않은 국가에 대한 책을 읽어 간접적으로나마 그 국가에 대해 이해해보는 프로그램이다. 보이지 않는 곳의 국가들은 어떠한 현실 속에서 국가를 운영하고 있고 그들이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책을 읽고 난 이후에는 무형서재 카페에 자유로운 형식으로 각 국가를 소개하는 포스팅을 한다. 이러한 포스팅은 그 국가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으며 무형서재의 독서프로그램도 홍보할 수 있는 창구로 이용가능하다.

2) 책으로 여행하기2 (다독다독 방식의 여행지 추천)
책으로 여행하기2의 아이디어는 다독다독의 형식처럼 익명의 사연자로부터 고민을 받고 여행지를 추천해주는 독서프로그램이다. 각 사연자의 고민에 적합한 여행지에 관련된 책이나 정보를 수집해 사연의 의도에 맞는 여행지를 추천해준다. 이 활동은 사연자들에게 여행을 떠날 용기를 부여하고 여행을 통해 삶을 refresh할 동기부여를 제공할 수 있다.

3) 책으로 사랑하기
사랑에는 정답은 없지만 다양한 철학과 가치관이 존재한다. 다양한 사랑을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기에 책을 통해 사랑에 대한 여러 철학과 생각들을 공유한다면 조금이라도 성공적인 사랑에 가까워질 것이다. 각자가 읽은 책을 바탕으로 사랑에 대한 토론을 한다면 사랑에 대한 새로운 인사이트와 가치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책을 읽고 사랑에 대한 많은 의견을 사회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면 사회적 독서로 나아갈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이 있다.

4) 책을 읽고 일상에서 공유할 수 있는 활동 함께하기
각자가 책을 읽고 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 카페에 게시한다. 예를 들어 나무에 관한 책을 읽은 사람은 나무랑 사진찍기 같은 활동을 제시할 수 있으며 걷기와 관련된 책을 읽은 사람은 1시간 동안 걸어보기 같은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활동에 대한 적극적 인 홍보와 활동에 참여를 해주신 분들에게 기념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추진한다면 익명의 참여자들에게도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할 수 있다.
 
 
 
5. 과제
- 서울지역 : 10월의 도서(<나는 매주 시체를 보러 간다>) 읽고 발제 준비하기
- 원주지역 : 10월의 도서(<랩 걸>) 읽고 발제 및 라이브 독서모임 준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