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YBG

YBG를 소개합니다.

2020-03-25조회 284

작성자
독서소모임YBG
이메일
반갑습니다. YBG를 소개합니다!

1. YBG란?
YBG는 Yonsei Book Gym의 약자입니다.
근육을 기르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필요하듯이 독서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꾸준한 독서가 필요하죠.
YBG는 꾸준한 운동을 할 수 있는 체육관(gym)처럼 독서하는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환경을 갖춰주는 독서 동아리입니다.

2. YBG는 언제 창립했나요?
YBG는 '북스트리트'란 이름으로 2017년 창립했습니다.
영화 '싱스트리트'에서는 주인공이 무턱대고 밴드를 꾸리는 걸로 시작을 하는데, 이런 무모함에 영감을 받고 무턱대고 독서모임을 만들게 된 게 그 기원입니다.
그래서 2018-1학기까지 '북스트리트'란 이름을 쓰다가, 2018-2학기에 위와 같은 의미를 가진 'YBG'로 명칭을 바꾸게 됩니다.

3. YBG에서는 어떤 걸 얻을 수 있나요?
YBG는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공유하면서 책을 음미하고 다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사회적 독서' 동아리입니다.
책을 읽으려는 마음가짐을 실천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책을 좋아하는 다른 인연들을 만날 수도 있죠.
독서라는 지적 자기계발을 하는 YBG회원들은 그만큼 자신을 관리하고, 삶을 열심히 살고 있어서 배울 점이 많은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선후배나 동료와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면 본인도 그만큼 성장하실 수 있습니다.
또 독서동아리 활동은 자기소개서나 면접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실례로, YBG회원 중에는 어학연수 면접에서 독서 동아리 활동과 거기서 다뤘던 책을 언급하며 좋은 인상을 남겼고, 합격을 하기도 했습니다.
YBG는 이렇게 참여한 만큼 얻어갈 게 많은 동아리입니다.

4. 모임 방식이 어떻게 되나요?
매주 1회 19시부터 21시까지 정기 모임을 갖습니다. 요일은 학기마다 변동이 있습니다.
정기모임 외에도 독서 관련 대외활동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저번 학기에는 독서처방 프로그램, 작가와의 만남(북토크), 자체도서전 개최, 책 바자회, 영화 관람 등의 활동을 하였습니다.

5. 상을 받은 경력이 있나요?
YBG는 창립 첫 학기에 교수학습센터 학습동아리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그 원동력으로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죠.
2017-2학기부터는 교내 RC자율형커뮤니티에 학기마다 꾸준히 참여하고 있으며, 2018-2학기에는 여기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2018년에는 또 <밥매거진>이라는 청소년 잡지에 '이달의 동아리'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2019년에는 정부지원사업인 독서동아리지원사업과 교내 학술정보원의 독서소모임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다양한 활동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6. YBG는 중앙동아리인가요?
교내 동아리연합회에 소속되어 있지만 지금은 중앙동아리가 아닌 '준동아리'입니다.
중앙동아리가 되기 위해서는 '소모임'과 '준동아리'를 걸쳐야 하는 과정이 있고, 저희는 아직 이 과정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따로 동아리방이 마련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7. YBG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항상 독서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접근하고, 다양하게 시도하려고 합니다.
처음엔 독서의 접근성을 낮추고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해서 다양하게 시도했지만, 지금은 이렇게 새로운 걸 도전하는 것이 YBG의 정체성이자 매력이 되었습니다.
이런 실험과 피드백들이 아니었다면 지금의 YBG는 없었을 테니까요.
또 한 가지 매력은 회원들이 가장 많이 언급했던 부분입니다.
바로 진솔한 대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모임의 분위기가 그렇습니다.
YBG 안에서는 속마음을 들어주고, 함께 울고 웃는 것이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8. 독서모임 참여를 위해 알아둬야 할 규범이 있나요?
YBG에는 지켜줘야 할 규범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렵진 않아요.
우선 청자로서 지켜야 할 자세는 존중과 경청입니다.
말하는 사람의 발언시간과 내용을 존중해야 하고, 딴짓을 하지 않고 경청하는 예의를 갖추어야 합니다.
그리고 화자로서 지켜야 할 자세는 중립과 배려입니다.
듣는 사람을 배려해서 너무 본인만 말하지 않도록 하고, 정치적·사상적으로 중립을 지켜야 합니다.


YBG에 대해서 이해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