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공지사항

새 학술정보원 홈페이지 시범서비스 오픈

2015-08-17조회 1623

작성자
박 수정
이메일

2015년 8월 17일(월), 새로운 학술정보시스템 시범서비스가 오픈합니다..
많은 부분에 있어 변화와 개선이 있지만, 그 중 가장 크게 바뀐 부분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리오니 이용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크로스브라우징과 반응형웹디자인을 통한 사용성/접근성 향상

새로운 학술정보시스템은 최신 기술인 HTML5를 사용하면서 웹 표준을 준수하여 구축되었기 때문에 크로스브라우징(Cross-Browsing)이 가능합니다. 이는 어떠한 브라우저로 홈페이지에 접속하더라도 동일한 결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UI 측면에서는 반응형웹디자인(RWD; Responsive Web Design)을 적용하여 PC에서 뿐만 아니라 태블릿이나 모바일 기기에서도 동일한 콘텐츠를 각 기기에 최적화된 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학술정보시스템은 크로스브라우징과 반응형웹디자인을 적용하여 사용성과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2. SSO 적용을 통한 로그인 편의성 증대

이전 시스템에서는 학술정보원 로그인 비밀번호와 학사포털 로그인 비밀번호가 달라 2개의 비밀번호를 기억해야 하는 등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학술정보시스템에서는 학사포털, YSCEC 등 교내 주요 웹사이트와 SSO(Single Sign On)으로 연동되어 하나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단 한 사이트에서 로그인을 하면 SSO으로 연동된 사이트끼리는 별도의 로그인 절차 없이 자동 로그인하여 접속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새로운 검색시스템을 통한 검색 인터페이스 업그레이드

새로운 학술정보시스템의 핵심 변경사항은 검색 시스템 및 방식이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점입니다.
검색은 「소장자료」 검색, 「전자자료」  검색, 「통합검색」  등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장자료」  검색(TulibWeb 검색시스템)에서는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인쇄 및 멀티미디어 자료를 검색할 수 있고, 「전자자료」  검색(Summon 검색시스템)에서는 학술정보원에서 구독하고 있는 모든 전자자료 뿐만 아니라 구독하지 않는 전자자료까지 모두 검색할 수 있습니다.
「통합검색」 에서는 이러한 소장자료, 전자자료 검색과 함께 사이트내 검색, RISS 검색을 동시에 수행하여, 검색 결과를 6개의 카테고리(책/멀티미디어, 전자책, 저널/데이터베이스, 학술지논문, 국내외 학위논문, 사이트내 검색)로 나누어 보여줍니다. 검색결과 화면은 더욱 직관적으로 구성되었고, 자료의 대출여부 확인과 온라인 원문 접속을 바로 이용할 수 있어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4. My Library 요약정보를 통한 개인화 기능 강화

이제 내가 몇 권의 책을 대출중인지, 현재 처리중인 구입신청자료가 몇 권인지, 연체도서나 미납요금이 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My Library에 있는 메뉴를 하나하나 클릭해 볼 필요가 없습니다. 어느 메뉴, 어느 웹페이지에 있던간에 화면 상단에 있는 "My Library 요약정보" 아이콘을 클릭하면 "대출현황", "예약현황", "구입신청현황" 등의 정보가 작은 상자 안에 일목요연하게 나타날 테니까요.
그리고 자주 사용하기는 하지만 메뉴가 깊숙이 숨어있어 찾아 들어가기가 힘들었던 경험이 있던 분들은 화면의 오른쪽 사이드바에 있는 「My Menu」를 이용해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등록해 놓으면 언제든지 즉시 원하는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5. 모바일 좌석배정앱 신규 서비스 및 스터디룸 예약 기능 개선

앞으로는 모바일앱(이하 mY-seat)을 통해서 스터디룸 예약 및 좌석배정이 가능하게 되어, 보다 편리하게 도서관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한 스터디룸 예약 기능도 플래시 대신 웹으로 서비스되어 모바일기기에서  사용이 편리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6. SNS 서비스를 이용한 웹콘텐츠 공유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에서 검색한 결과를 친구에게 보내주고 싶은 경우, 또는 홈페이지에서 유용한 정보를 발견해서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올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경우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공유"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공유하고자 하는 웹페이지에서 카카오톡으로 메시지 보내기 기능을 이용하여 친구에게 URL을 보내주거나 페이스북, 트위터, 텀블러 등의 SNS 서비스에 웹콘텐츠를 올려 보세요. (단, 카카오톡 메시지 전송 기능은 모바일에서만 가능함)

7. 다양한 도서 신청 서비스

행복한 도서관 배송 서비스! 신촌캠퍼스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도서들을 원주에서 편리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서가에 꽂혀있는 도서를 ‘캠퍼스대출’ 신청해주세요. 학교 밖 자료가 필요하시다구요? 상호대차/원문복사 서비스 신청 페이지도 간편하게 바뀌었습니다. 예전에는 예약 버튼 하나였지만, 이제는 서비스마다 아이콘이 다양해졌습니다. 업그레이드된 서비스를 경험해보세요.